전체메뉴

닫기
행복 쑥쑥 건강한 어린이집
행복 육아도시 하남
하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함께 합니다.

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

> 어린이집지원 > 보육컨설팅 >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

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

2024 개정어린이집 평가제 시행 목적
  • 교사-영유아 상호작용 중심의 보육서비스 질적 관리의 표준을 제시하고, 전체 어린이집 평가참여를 통해 질적수준을 제고한다.
  • 평가 참여를 통해 어린이집의 상시적인 자율관리 체계를 지원하고, 이를 통해 보육서비스 질 개선을 지원하는 방식의 평가과정을 진행한다.
  •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,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영유아의 인권과 놀 권리를 보장하여 영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 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한다.

주요특징

  • 과정적 질 중심으로의 평가전환
  • 어린이집의 자율적 품질관리 역량강화
<주요특징 비교>
구분 평가제 2024 개정 평가제
평가지표
  • 4영역, 18지표, 59항목
  • 정량평가(N/Y)
  • 구조적 지표(보육환경 등)> 과정적 지표(보육과정등)
  • 6영역, 15항목
  • 정성평가(서술형)
  • 구조적 지표(보육환경 등)> 과정적 지표(보육과정등)
평가절차
  • 평가대상 통보 → 기본사항 확인 및 자체점검 → 현장평가 → 종합평가
  • 대상통보한국보육
    진흥원
  • 기본사항 확인 및 자체점검보고서 제출지자체,
    어린이집
  • 현장평가한국보육
    진흥원
  • 종합평가 결과발표종합평가
    위원회
  • 평가대상 통보 → 자체평가 → 현장평가 → 종합평가
  • 대상통보한국보육
    진흥원
  • 자체평가어린이집
  • 현장평가한국보육
    진흥원
  • 종합평가 결과발표종합평가
    위원회
평가결과
  • 평가등급 제공(A,B,C,D)
  • 영역별 서술형 결과서 제공
평가주기
  • A,B등급 3년 / C,D등급 2년
  • 3년
사후관리
  • 사후방문·확인점검
  • 최하위 등급 조정
  • 연차별 자율 품질관리 및 컨설팅
  • 재평가
<평가지표 비교>
평가제
평가영역(4개) 평가지표(18개)
1.
보육과정
및 상호작용
1-1. 영유아 권리존중
1-2.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
1-3. 놀이 및 활동 지원
1-4.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
1-5. 보육과정 평가
2.
보육환경
및 운영관리
2-1.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
2-2.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
2-3. 기관 운영
2-4.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
3.
건강·안전
3-1.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
3-2. 급·간식
3-3.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
3-4. 등·하원의 안전
3-5. 안전교육과 사고예방
4.
교직원
4-1. 원장의 리더십
4-2.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
4-3.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
4-4.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
2024 개정 평가제
평가영역(6개) 평가항목(15개)
1.
영유아 중심
일과 운영
1-1. 일과의 충실한 운영
1-2.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
2.
영유아가
주도하는
배움 지원
2-1.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 구성 및 운영
2-2. 배움을 위한 자료 제공
3.
영유아 존중
상호작용 지원
3-1.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
3-2.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
4.
보육과정
실행과 평가
4-1. 관찰 및 실행 계획
4-2. 보육과정 평가
5.
원장의 리더십과
보육교직원
역량 강화
5-1.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
5-2. 상호 존중하는 소통과 협력
5-3.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
6.
건강 및 안전
6-1. 실내외 공간의 청결·쾌적성
6-2. 급·간식 운영의 적합성
6-3. 실내와 공간, 시설·설비의 안전한 관리
6-4.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
<평가방법>
  • 관찰
    • 보육환경, 보육과정, 상호작용 등에 대한 관찰을 진행함
    • 등원에서 하원까지 하루 일과 동안 진행함
  • 면담
    • 원장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함
    • 평가지표의 실행 여부 및 관련 내용을 확인함
  • 기록
    • 평가지표의 실행 여부 및 내용 확인을 위해 요구되는 관련 기록을 확인함